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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산물유통정보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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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 가격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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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세 정의
생산지 시세
  • 조사품목이 생산(출하)되는 1~2개월에 조사되는 시세(반드시 생산자에 한 함)
  • 생산 시기라 하더라도 수집상에서 조사되는 시세는 도매시세도 분류 됨
  • 생산자에서 도매자로 이동하는 시세
도매지 시세
  • 생산시기 및 생산시기 이후 저장후 이동되는 시세
  • 수집상에서 소비지로 이동하는 시세
  • 대규모 생산자가 자체 보유한 창고에서 이동하는 시세
소비지 시세
  • 마트 등 소비자가 직접 구매하는 시세
구분 개념도

시세조사 업무 프로세스

서비스 구분별 조사 방법
있습니다.
서비스 구분 정의
생산지 시세
  • 명절 성수품 품목 중 집중 출하시기 이후에도 생산자가 자체 저장· 보관 시설을 보유하고 연중 일정량(마대 단위) 이상을 유통(판매)하는 경우 해당 가격을 생산지 가격으로 조사(밤, 대추)
  • 생산지 가격 피조사대상 생산자 중 가격조사 실행이 가능하고 지역 가격을 대표할 수 있는 규모로 재배 또는 경작하는 생산자를 생산지 가격 조사원으로 위촉
  • 산림조합중앙회 임산물유통센터 원물구매 담당 직원을 생산지 가격 조사원으로 위촉
    • 담당 직원의 품목별 주산지 및 생산자 정보 활용 가능
    • 생산지 구매가 실제 진행되므로 기존 조사 가격의 신뢰성 제고
      ※ 조사 품목이 출하(생산)되는 시기 약 1~2개월에만 입력되는 시세
도매지 시세
  • 산림조합중앙회 임산물유통센터 원물구매 담당 직원을 도매지 가격 조사원으로 위촉
    • 출하시기(생산지 시세) 시세 외 도매지 시세 입력
  • 임업통계연보에 근거하여 품목별·지역별 점유비율이 반영될 수 있도록 품목 조정 및 가격조사원 재배치
    ※ 생산지 시세 이외 생산지역에서 유통되는 시세 등 규모생산자가 자체 보유한 창고에서 유통되는 시세
소비지 시세
  • 농협하나로유통 매장 판매사원을 소비지 가격 조사원으로 위촉
    • 임·농산물 최대 유통 매장인 농협하나로유통 양재, 창동, 성남, 수원, 고양 매장 판매사원을 시세 조사원으로 위촉하여 일 단위 가격 입력
    • 수도권 소비지 가격 변동에 대한 비교 데이터 확보와 거래 가격 실시간 제공으로 정보의 신뢰도 제고 가능
      ※ 대형마트 등 판매장에서 최종 유통되는 시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