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임산물유통정보시스템

모든메뉴보기

프린트하기

잘 익은 밤
밤나무

밤나무는 참나무科(Fagaceae)의 밤나무屬(Castanea)에 속하는 낙엽교목으로서 수고 10-20m, 직경 1m까지 자라는 양수이다. 밤은 여러 가지 특성 중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형태적 특성과 성분적 특성으로 분류된다. 형태적 특성은 나무줄기가 암갈색이며, 작은 나뭇가지는 암갈색으로 처음에는 회백색의 부드러운 털이 났다가 차차로 사라진다. 꽃은 5, 6월에 담황갈색으로 폈다가 지고, 열매는 9, 10월에 익는다.

밤송이로 덮여 있는 과실이 익으면 과실을 둘러싸고 있는 밤송이가 자연적으로 벌어지는데, 대게 한 송이에 2, 3개의 밤알이 들어 있고, 약 3, 4cm 정도의 크기가 보통이다. 밤은 껍질이 윤이 나고 무거운 것일수록 좋은 것이다.

영양성분

영양성분 상의 특성은 5대 영양소를 골고루 다 가지고 있는 식품이라는 점이다. 그 중에 탄수화물이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칼로리가 높은 음식으로 과식을 하게 되면 오히려 해가 될 수 있다.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겨울철 비타민 공급원으로서는 훌륭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철분과 칼슘도 있어, 이상적인 식품이라고 할 수 있다.

효능

밤은 맛이 신선하고 담백하여 식용으로 쓰이며, 보약재로도 널리 쓰여지고 있다. 밤 속에 다량으로 들어 있는 당분은 체내에 들어가 경련을 진정시키는 작용을 하며, 여러 가지 음식물들과 어울려 영양소의 흡수를 돕는다.

밤 100g 중에는 탄수화물이 34.5g, 단백질이 3.5g, 기타지방, 칼슘, 비타민(A, B, C) 등도 emaQNs 들어 있어 인체발육 및 성장에 좋다. 특히 밤에는 비타민 C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미용, 피로회복, 감기예방 등에 효험이 있는데, 생밤을 술안주로 이용할 경우 비타민 C가 알콜의 산화를 도화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밤에 들어 있는 당분은 소화가 잘되는 양질의 당분으로서 위장기능을 강화하는 효소가 있으며, 배탈이 나거나 설사가 심할 때 군밤을 잘 씹어먹으면 낫는다고 한다. 특히 최근에는 성인병예방, 기침예방, 신장보호 등에 약효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소화가 잘돼 가공식품 원료나 병후 회복식 또는 어린이 이유식 등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다.

신 동의보감을 보면 '밤은 기를 도와주고 장과 위를 든든하게 하며 신기를 보하며 배고프지 않게 한다.'라고 한다. 밤은 음력 9월에 따서 말려서 쓰는 것이 보통인데, 날것으로 두려면 눅눅하지 않게 하며, 모래 속에 묻어 두면 한 해가 지나도 갓 딴 밤과 같다.

성인병 예방, 병후회복, 이유식, 소화기능 강화식, 가공식품 원료 등, 이제는 밤이 쓰이지 않는 곳이 없다. 그 때문인지 밤의 높은 영양가를 최근 들어 과학적으로 연구하고 있다고 한다. 세계적으로 영양식이 되어진 밤은 이제 필수식품이 되어 권장하고 있는 추세라고 한다.

종류

밤의 종류는 13종에 달하고 있으나 과실로서 이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것은 한국밤, 중국밤, 유럽밤, 미국밤의 4종류가 있다.

중국밤은 우리나라의 평양밤과 같아서 알이 작고 단맛이 많아 군밤으로는 좋으나 해충에 약다. 일본밤은 알이 굵은 것이 특색이나 질이 단단하지 않아 가공용으로는 적당하지 않다. 유럽밤은 밤알이 다소 작고 질도 단단하지 않아 가공용으로 좋지 않다.

우리나라에서 주로 재배되고 있는 밤나무중에서 밤나무혹벌에 대해 저항성인 선발종과 일본에서 도입된 개량품종 등이 있다. 우리나라 밤은 서양밤에 비해 육질이 좋고 단맛이 좋아 가장 우수한 종으로 손꼽히고 있다. 우리나라의 선발품종으로 광주올밤(중부7호), 옥광밤(중부18호), 산성밤(중부26호), 백중밤(장암계), 포천 B1호 등이 있고, 일본으로부터 도입품종으로 단택. 이취. 대화조생. 축파 등이 있다.

고르기
밤을 고르는 기준표 입니다. 항목/등급, 특, 상, 보통별 고르는 기준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항목 / 등급 보통
낱개의 고르기 - 별도로 정하는 크기
- 구분표상 크기가 다른 것의 혼입이 5% 이하인 것
- 별도로 정하는 크기
- 구분표상 크기가 다른 것의 혼입이 10% 이하인 것
'특·상'에 미달하는 것
색 택 품종고유의 색깔을 갖춘 것으로 윤기가 뛰어난 것 품종고유의 색깔을 갖춘 것으로 윤기가 양호한 것
형 상 품종 고유의 모양이 양호하고 충실한 것 품종 고유의 모양이 양호하고 충실한 것
육 질 과육이 단단하며 고유의 단맛이 뛰어난 것 과육이 단단하며 고유의 단맛이 양호한 것
중결점과 없는 것 없는 것 없는 것
경결점과 없는 것 거의 없는 것 대체로 없는 것